실손 보험과 실비 보험 모두 건강 보험으로서, 의료비를 비롯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의료서비스 비용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실손 보험과 실비 보험은 목적이 유사하지만 보장 범위와 급여 기준이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보험료와 급여 등의 물건 가치가 차이가 있으니 장단점을 통해 비교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실비 보험
실비 보험은 질병, 부상, 외상 등 응급 상황 및 계획적인 수술 등 합리적으로 예상되는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즉, 화상, 치아 및 예방 접종 등 일반적인 진료에 대한 예방 및 보장 역할을 수행합니다.
장점
- 응급 상황에 대한 예방 가능 : 실비 보험은 응급 상황 및 계획적인 수술 등 합리적으로 예상되는 의료비를 보장해 줍니다. 따라서, 다양한 비상사태에서 예측 가능한 보험금이 필요한 경우 유용합니다.
- 세부적인 보장이 가능 : 책임 범위 및 보장범위, 보장금액, 정책 등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더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상품 가입이 쉬움 : 일반적으로 실손보다 가입 절차가 간단합니다.
단점
- 자기 부담금이 높음 : 보험금 외에도 자기 부담금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비 보험은 자기 부담금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실손에 비해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보장내역과 상관 없이 현금으로 지불하는 수술과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자기부담금이 높아집니다.
- 상품 가입 시 주의 깊게 선택해야 함 : 실비 보험은 상품 가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상품입니다. 적은 금액의 보장금액으로 가입한 경우 실제 보장 내역과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 가능한 보장 내역과 보상 기준이 한정적임 : 실비보험의 경우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 보장내역을 한정해 놓음으로써 보험금 지급과 보장 내용에 대한 기준이 함께 한정될 수 있습니다. 즉,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의 종류와 상한선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예상되지 않는 비용, 수술 종류, 보장 한도 등에 대해서는 보험으로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실비보험 비교견적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실손 보험
실손 보험은 진료비, 약값, 입원비 등 처방된 진료비 및 의약품 등의 실제 비용을 지원하는 보험입니다. 즉, 의료비가 발생한 경우 해당 비용과 실제 지출한 비용을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장점
- 진료 선결제가 필요 없음 : 실손 보험은 보장내역에 해당하는 의료비용이 발생한 경우 해당 비용을 청구하는 식으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따라서 선결제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 보장 범위가 다양함 : 실손 보험은 진료비뿐만 아니라, 검사비, 입원비, 재활비 등 다양한 의료비용을 보장해 줄 수 있습니다.
- 맞춤형 보험 가능 : 보장내역 선택과 자기 부담금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 결합 상품으로 최적의 맞춤형 보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보험료가 비싸다 : 실손 보험은 보장 범위가 넓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지원되지 않는 비용이 있을 수 있음 : 보험금 지급 기준과 보장내역 보상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지원되지 않는 비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기 부담금이 있다 : 보험금 외에도 자기 부담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손 보험의 경우 자기 부담금은 진료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중 보장내역에서 보장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진료비용 10만원 중 보장내역에 해당하는 부분이 7만원이면, 보험사는 7만원을 지급하고 3만원은 보험가입자가 자기 부담해야 합니다.